오르프 슐베르크의 목적과 의의

목적

오르프-슐베르크의 목적은 각 개인에 대한 예술적 잠재력을 일깨우고 이것이 실행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 모델로서의 오르프-슐베르크 접근법은 전통적으로 음악이 포함하는 것 보다 훨씬 넓은 범위의 예술 활동을 포함하는데 음악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음악과 움직임과 언어의 통합체를 형성합니다. 한편, 크게 성공한 연주자를 개발하려는 의도가 아니고 과정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모두에 의한 참가, 자기 수준에서 재생산하는 방식으로 ‘음악과 움직임 안에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습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서로 촉진시킴으로써 위험을 내포한 자유와 또한 기회로부터 각각의 학습 단계에 적절한 창의적인 과제 성취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오르프 슐베르크의 의의

오르프 접근법은 놀이와 대화, 노래 부르기, 신체 표현, 악기 연주 등이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체험이며, 학습자들이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면서 그것을 통해 인격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르프 접근법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Baby to Silver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에 걸쳐 학습자 혹은 경험자들의 타고난 음악성을 발달시킬 뿐 만 아니라 음악을 향유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더욱 더 풍요롭게 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