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슐베르크의 특징

오르프 슐베르크 접근법은 인간의 목소리, 언어, 움직임, 춤, 악기가 하나의 통일된 총체적인 음악을 창조합니다. 창의력을 조율하고 창의력을 위한 자극과 공간을 제공하며, 실험과 놀이를 통한 학습을 하며, 노래하고, 움직이고, 악기를 연주하면서 그룹에서 음악을 만드는 것은 기술 수준이나 동기가 서로  다를 수 있는 그룹안에서 서로가 서로에게서 배울 수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은 각 그룹에 맞게 조정되며 교사는 다양한 가능성 속에서 과정의 논리를 보장하며, 자신의 문화적 뿌리를 바탕으로 노래, 춤, 민속 악기, 동요, 시와 이야기, 다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알게 됩니다. 나아가, 앙상블 연주를 장려하고 움직임과 개인 표현으로 이어지는 악기로 즉흥 연주를 하고, 독창적인 재료로 만든 작곡, 혹은 기존의 악곡들이나 새로운 지식과 연결된 악곡들을 결합하는 것도 중요시 합니다.

1) 음악을 배우는 과정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흡사하다.

어린이가 글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기 전에 먼저 말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처럼 음악을 배울 때도 먼저 충분한 음악적 경험을 한 후 음악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게 한다. 악보를 읽고 쓰는 법을 먼저 배우는 것은 말을 배우기 전에 글을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는 것과 같다.

2) 오르프 슐베르크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만들어졌다.

음악은 뛰어난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나 특별한 계층의 몇몇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오르프 슐베르크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교육이며, 각각의 능력에 따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인 것이다. 나아가 아동 뿐만이 아니라 Bay to Silver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에 오르프 접근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음악교육을 시작한다.

아동들이 즐겨하는 놀이나 게임, 재잘거리거나 낭송하기(Chant), 춤추기, 악기연주, 극놀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수업이 이루어진다. 특히 인간의 본능적인 활동인 두드리거나 흔드는 악기 즉 타악기들을 사용하여 쉽게 악기 연주에 참여할 수 있다.

4) 오르프 슐베르크에서는 음악의 기본요소인 리듬부터 교육한다.

오르프 슐베르크에는 음악과 움직임, 말하기를 하나의 영역 안에 결합시키고 그들의  공통 요소인 리듬부터 교육하도록 제시되어 있다. 음악적인 훈련 경험이 없는 어린이들에게 리듬 교육을 위한 신체악기와 신체움직임을 강조 하고, 사람의 목소리를 가장 자연스런 악기로 사용한다.

5) 인간이 진화해 온 과정처럼 음악을 배운다.

원시 시대에는 음악과 움직임이 하나로 통합된 영역이었다. 현대사회로 진화해 오면서 이들이 분리된 것처럼 음악을 처음 배우는 아동들 역시 음악과 움직임을 구분해서 교육하는 것보다는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lementare – Elemental Music -원초적이고 기초적인 음악교육하기

6)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악기들을 사용한다.

오르프 슐베르크에서 사용하는 악기들은 주로 타악기들이며 이 악기들은 두드리거나 흔들기를 좋아하는 인간의 본능적 특성과도 잘 맞으며 아동들의 신체적 발달 특징 즉, 대근육은 발달되어있는 반면에 섬세한 움직임에 쓰이는 소근육은 아직 덜 발달되어 있으므로 대근육을 사용해서 연주하는 타악기를 음악 수업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르프 악기는 음악 수업에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며 아동들이 쉽게 음악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오르프가 악기 제작자의 도움을 얻어 개량한 오르프 선율 타악기는 훌륭한 음향을 제공하며 어린이들의 음감 발달과 수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다.

7) 즉흥연주를 통해 창의성을 개발시킨다.

음악교육의 시작은 모방에서부터 비롯되며, 아동들은 교사를 모방하는 것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즉흥연주, 즉 창작을 시작하게 된다. 이러한 즉흥 연주와 창작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독창적인 표현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8) 그룹 수업 방식으로 진행되며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한다.

오르프 수업은 작은 규모의 그룹 형태로 진행되며 음악적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고, 서로의 상호 협력을 통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음악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수업 방식의 특징은 개인화, 고립화로 점차 단절되어가는 현대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하며 또한 타인과 마음을 열고 서로 나누며 배울 수 있게 한다.

9) 다양성(Diversity)과 포용성(Inclusion)을 가지고 있는 오르프 접근법

음악활동영역

  1. 말하기(말리듬)
  2. 노래 부르기
  3. 움직임(창의적인 움직임 & 포크댄스)
  4. 악기연주 – 목소리/신체악기/무선율악기/선율악기
  5. 음악극(드라마)
  6. 듣기 및 음악 감상

학습과정

  1. 모방(imitation)
  2. 탐색(exploration)
  3. 즉흥연주(improvisation)
  4. 독보와 기보(Literacy)
  5. 창작(cre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