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 어린이 합창단

AOSA 계간지인 ‘ The Orff Echo ‘ winter – ‘Supporting our learning(학습지원)’ 에 게재된 비빌리츠(Christiane Wieblitz) 선생님의 책 < Lively Children’s Choir: joyful, playful, dancing Incentives and Examples >에 관한 글을 올립니다. 저자 비빌리츠 선생님은 2007년도에 한국오르프슐베르크협회에서 주관한 국제 세미나에 강사로 오셔서 ‘노래하기’ 영역에서 탁월한 강의를 해주셨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이 책은 독어판과 영어판 두 버젼이 있으니 원하시는 분들은 아마존에서 구입하시기 바라며 저 또한 강추합니다!

< 활기찬 어린이 합창단: 즐겁고, 유쾌하고, 춤추는 인센티브와 예시 >

by 크리스티안 비블리츠 지음, 마가렛 머레이 옮김, 라이히르트 출판사 2011

3학년과 4학년 음악가들이 음악실에 모여들었습니다. 방과 전 주니어 합창단 시간, 이른 아침 기상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지난 주말의 축구 경기에 대해 떠들며 에너지가 넘쳤습니다. 여느 음악 교실과 마찬가지로 남학생만 있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엄청난 기회와 독특한 에너지, 즉 놀라운 창의력과 음악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동시에 교육자의 의도를 우회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우리 학교의 주니어 합창단은 이 두 가지 시나리오를 모두 제시했습니다. 다행히도 아이들이 제자리를 찾은 후 빠른 속도로 워밍업을 진행하자 다시 안정된 생산성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워밍업 중 하나인 한국 동요 ‘지켈리 부켈리’로 시작했는데, 손짓과 소리, 혀 꼬는 동작, 그리고 누가 더 빠른 템포로 따라갈 수 있는지 경쟁하듯 끊임없이 요청하는 소년들의 모습에서 경쟁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임처럼 보이지만 정확한 발음이 필요하고 제스처는 팔다리와 몸통을 스트레칭하는 역할을 하여 아침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목소리와 몸을 준비시키는 운동입니다. “지켈리 부켈리”는 크리스티안 비블리츠의 활기찬 어린이 합창단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워밍업 및 연습곡입니다: 즐겁고, 장난스럽고, 춤추는 인센티브와 예시. 텍스트가 매력적이고 독특하고 변덕스러운 음악성으로 가득한 이 책은 창의적인 놀이를 통해 어린 목소리의 발달을 촉진하는 자극적인 모음집입니다.

비블리츠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있는 오르프 인스티튜트를 졸업하고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그녀의 컬렉션은 놀이적 가능성과 창의적인 음악 및 동작 교육에 대한 연구소의 명성을 잘 보여줍니다. ‘활기찬 어린이 합창단’은 그녀가 연구소 안팎에서 수년간 어린이들과 함께 일한 결과물입니다.

이 책은 무한한 가능성을 담고 있는 여러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르프 연구소와 모차르테움 대학교의 레지나 폴스 박사의 서문과 저자의 소개가 끝나면 ‘활기찬 어린이 합창단’은 ‘일반 이슈’ 섹션으로 이어집니다. 이 섹션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노래하는 것, 각 레슨의 구조화, 좋은 노래 습관 형성, 어린이 합창단과 가정 간의 긍정적인 관계 촉진에 관한 위블리츠의 생각을 설명합니다. 강력한 성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저자의 경험을 설명하는 첫 번째 섹션에 이어 본문은 ‘예시 모음’으로 이어지며, 9개의 하위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흡 게임”, “말하기 게임”, “리듬 게임”, “보컬 게임”. “음정과 억양 감각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멜로디 발명하기”, “듣기 게임”, “움직임 게임”, “노래하는 춤”. 위블리츠는 이 컬렉션에 수록된 각 예제의 사용법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일련의 실용적인 수업 모델과 어린이에게 친숙하고 독특한 노래 목록으로 마무리합니다.

비블리츠의 연습법 중 일부는 베테랑 음악 교육자에게는 익숙해 보이지만, 다른 연습법은 노련한 오르프 슐베르크 연주자에게도 재미와 영감, 놀라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그녀의 아이디어는 신선하고 혁신적이며 모든 예시에서 모방, 탐구, 즉흥, 창조의 요소를 통해 오르프 슐베르크 접근법의 장점을 확장합니다. 비블리츠의 거의 모든 연습은 적절한 합창 호흡을 준비하기 위해 깃털과 호흡으로 움직이는 종이 공을 마음속에 떠다니며 창의적인 놀이로 시작하고, 한 음을 부르면서 공간 전체를 창의적으로 움직이며 화성과 파트 노래의 가능성을 즐기고, 적절한 가수 자세를 배우기 위해 극적인 놀이를 합니다. 진정한 오르프 슐베르크식 수업은 항상 학생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개성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책은 많은 합창 교육 자료 중 하나이거나 유일한 합창 교육 자료인 <활기찬 어린이 합창단: 즐겁고, 유쾌하고, 춤추는 인센티브와 예시>는 어떤 컬렉션에도 추가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합창 프로그램이 오르프 슐베르크 음악실과 접근 방식이 분리되어 있다면, 이 책은 그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결정적인 자료입니다. 앞서 언급한 서문에서 레지나 폴스 박사가 언급한 것처럼, 이 자료는 “노래가 정서적 표현력, 상상력, 소통의 기쁨, 음악적 정확성을 지닌 생명체로서 살아 있음을 거듭 깨닫게 해줍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주장은 노래가 그 자체로도 중요하고 공연할 가치가 있지만, 오르프 슐베르크 미디어의 기둥 중 하나라는 점을 잘 보여줍니다.

  • 스콧 로더는(Schott Roether)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대학 학교에서 음악과 동작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재 직책을 맡기 전에는 예술 통합 전문가이자 공립학교 음악 교사로 근무했습니다. 그는 AOSA 교사 교육 레벨 I-III 및 커리큘럼 개발과 마스터 클래스, 오르프 인스티튜트의 국제 여름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